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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함께 재탄생하는 자동차 부품
자동차 부품 재활용의 새 시대를 여는 핵심 기술은 바로 인공지능 기반 재제조 시스템입니다. 프라운호퍼 연구소가 개발한 반자동 식별 기술은 부품 외관을 분석해 재사용 가능성을 빠르고 정확히 판별합니다. **합성곱 신경망(CNN)**을 적용해 데이터를 정밀히 처리하며, 고유번호 없이도 부품 정보를 정확히 인식합니다. 이 기술은 폐기물 감소와 탄소 배출 절감 효과를 제공하며, 숙련된 인력의 작업 부담도 크게 줄입니다.
AI 기술은 자동차 부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계 산업의 순환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초기 도입 비용과 기술 숙련도 확보라는 과제가 남아 있지만, 지속 가능한 경제 구현을 위한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친환경 선박 시대의 도약, 암모니아 운반선
HJ중공업은 8만8000㎥급 암모니아 운반선 설계로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암모니아의 낮은 온도 특성을 고려한 타입 A 탱크 설계와 구조 안전성을 입증하며 국제 기준을 충족시켰습니다. 암모니아는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대체 연료로,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 탄소제로'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개발은 LNG DF 및 메탄올 추진 기술 연구를 바탕으로 하며, 암모니아 연료 엔진으로 확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암모니아의 독성 및 낮은 에너지 밀도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도전 과제입니다. 안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고려한 지속적인 기술 개발이 필요합니다.
출처: HJ중공업, 8만 8000㎥급 친환경 암모니아 운반선 개발
레벨4 V2V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향한 진화
국내 5개 기업이 협력하여 레벨4 차량간통신(V2V) 기술 기반 자율주행차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현대차 아이오닉 6에 통합된 이 기술은 차량 간 실시간 데이터 공유를 통해 운전자 개입 없이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도로 인프라가 부족한 환경에서도 작동 가능한 통신 기술이 특징이며, 고정밀 맵, 통신 단말기,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통합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자율주행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하지만 통신 장애와 데이터 보안 문제는 여전히 주요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2027년 상용화를 목표로 실증 테스트와 기술 개선이 진행 중이며, 기술 완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국내 5개 기업, 레벨4 V2V 자율주행차 개발 완료…2027년 상용화
중소기업 R&D, 혁신과 글로벌화를 이루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5년까지 1조 5,214억 원 규모의 기술개발(R&D) 사업을 통해 국가 전략기술과 탄소중립 분야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인증·실증형 R&D와 글로벌 협력형 R&D 같은 신규 사업을 포함하여 기술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고, 민간 투자와 연계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특히 탄소중립 및 12대 국가전략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합니다. 다만, 지역 간 R&D 역량 격차를 줄이고 협력 구조를 최적화하는 것이 성공적인 결과를 위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출처: 2025년 중소기업 기술개발(R&D) 사업에 1조 5,214억 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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